[Hiphop] b-boying(비보잉 댄스)
안녕하세요 안녕유에프오 입니다.
댄스에 관련된 이야기 다섯번째로
비보잉(b-boying)댄스 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? 아마 비보이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들어보셨을겁니다.
하지만 비보잉의 b는 많은 분들이 모르실텐데요. 방송에서 브레이크(break) 댄스라고 하는 댄스가 바로 비보잉입니다.
비보이가 현재 우리나라에서 많이 알려진 춤인데 놀라운것은 이 비보잉의 세계1위가 우리나라라는 겁니다. 그 팀의 이름은 진조크루(JINJO CREW)입니다. 이들은 세계 여러 나라의 대회를 휩쓸고 다니고 있고 현재진행중입니다. 제가 처음 비보잉을 접한 것은 중학교 2학년 때 였습니다. 저희 구에서 열린 청소년 문화축제에 당시 계발활동으로 2주간 1번씩 토요일마다 댄스스쿨을 다녔는데 팀을 이뤄 대회에 나갔었습니다. 그 때는 갬블러 크루라는 팀이 와서 공연을 했었는데 첫 인상은 놀람이었습니다.
가끔 방송에서 연예인들이 비보잉좀 한다하면 두 팔로 땅을 이리저리 휘저으며 돌고 하는데요. 팔 이 얼마나 쌔야 할지 가늠이 안됩니다. 비보잉 하면 체력도 체력이지만 기술들이 화려한데 기술들의 이름을 간단히 알아볼게요.
첫번째로 비보잉 하기전에 스텝을 밟는 것을 본 적 있나요. 개그맨들 보면 비보잉 할 듯 말 듯한 그 준비 동작을 기억하실 겁니다. 비보이분들은 바로 동작을 하기보다는 스텝을 먼저 밟으면서 다음동작의 준비를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돼요. 이 스텝들의 통칙을 '탑락'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. 탑락이 큰 카테고리라면 그 하위 범주가 나뉘어 집니다.
두번째로 보실 부분은 드롭입니다. 이 동작도 앞의 탑락과 비슷하게 다음동작으로 가는 징검다리 역할을 합니다. 드롭은 큰 동작중인 하나인 윈드밀(WIND MILL)을 하기위한 준비 단계입니다. 이 드롭도 [코인드롭, 니드롭 등]으로 나뉘어 집니다.
세번째는 '파워무브' 앞서 설명한 것들이 이 동작들을 하기위해 나오는 에피타이저의 느낌이었다면 파워무브가 메인디쉬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여기서 여러분들이 잘 알고 계시는 토마스(땅을 짚으면서 양 다리를 쭉 뻗어 하는 기술), 헤어스핀 (이건 다들 아시죠?), 그리고 에어트랙 등의 기술들이 있습니다.